토법고로는 전통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만든 큰 용광로를 가리킵니다. 한국에서 토법고로라고 하면 중국의 재래식 용광로를 이용해 강철을 대량 생산하려는 정책이나 그 용광로를 의미합니다.
토법고로는 대약진 운동의 일환으로, 작은 괴철로에서 농민들이 직접 강철을 생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중국 전역에 설치되었습니다. 이 운동은 중국인 수천만 명이 굶어죽는 대기근으로부터 국가를 구해준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마오쩌둥은 소련을 본따르는 정책을 채택했고, 소련의 기술자들을 고용하여 개발을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소련과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마오쩌둥은 중국을 최대한 빨리 발전시키기 위해 '토법고로'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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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책은 전통적인 용광로를 사용하여 강철을 생산하는 것으로, 인민공사를 진행하면서 많은 토법고로가 설치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중국은 강철 생산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제철 과정에서의 문제점은 매우 심각합니다. 농민들은 강철 생산 기술을 전혀 알지 못했기 때문에, 전문가들이라 할 만한 사람들조차 현실에서 막히는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대장장이들도 아니었던 농민들에게 강제로 강철을 만들라는 명령을 내렸기 때문에, 당연히 이 과정은 제대로 이뤄질 수 없었습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강철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불순물을 걸러내고 석탄과 풀무를 사용하여 철을 환원한 후 담금질과 같은 열처리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세부적인 지식이 요구되는데, 이는 전문가들만이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그러나 당시 농민들은 이러한 기술을 알지 못했습니다.
또한, 강철 생산에는 매우 높은 기술이 요구되는데, 강철 내의 원소 농도에 따라 품질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고품질 강철을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매우 정교한 기술과 시설이 필요한데, 토법고로 정책은 이러한 필요성을 무시한 채 무리하게 강철을 생산하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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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토법고로에서 생산된 대부분의 강철은 품질이 좋지 않았습니다. 주철에는 불순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고, 내구성이 낮은 주철이 대다수였습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토법고로 정책은 초기부터 실패로 가는 길을 걸었습니다.
이 똥철은 탄소 함유량이 3 ~ 5%에 이르는 매우 저질의 주철이었습니다. 모래보다도 쉽게 깨져서 농기구나 병장기는 물론이고 수저 하나 만드는 데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심지어 불순물이 심하게 섞여 부스러지기도 했습니다.
'명색이 철인데 아무리 저질이라도 써먹을 방법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이 똥철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무르고 약한 상태였습니다. 맨손으로 살짝만 힘을 주어도 부서지는 정도였죠. 이런 똥철은 심각한 폐기물에 불과했습니다.
토법고로에서 수없이 많은 양의 똥철이 생산되었더라도 약 40% 정도는 쓸만한 수준의 똥철이었습니다. 그러나 토법고로가 정상적인 제철 작업을 했다면, 최소한 폐기물로도 쓸 수 있는 강철을 만들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토법고로는 원료로 고철과 철광석뿐만 아니라 다양한 물질을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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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법고로가 설치되면서 상급 당국은 매달 강철 생산량을 정해주었고, 이를 채우지 못하면 다양한 불이익이 가해졌습니다. 이러한 불이익은 식량 배급을 줄이는 등 현실적인 문제를 초래했습니다. 반면에 목표량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영예를 얻었습니다. 이런 압박에 농민들은 토법고로를 열심히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농기구와 농기계는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한 강철로 만들어져 있었는데, 이들도 토법고로에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행동은 심각한 낭비였으며, 농민들은 자신의 허황된 명예를 위해 그들을 토법고로에 희생시켰습니다.
인민공사가 설립되면서 개인들은 집에서 사용하던 식기구까지 토법고로에 넣었습니다. 심지어 양철 지붕까지 뜯어내어 토법고로에 투입했습니다. 식량 운반용 화차도 고철로 넘겨서 식량 부족 문제를 야기하기도 했습니다.
토법고로의 효율은 제철소에 비해 현저히 낮았습니다. 토법고로는 크기가 작고 간단한 구조였기 때문에 열 손실이 매우 심했고, 열의 재활용을 위한 시스템도 없었습니다. 따라서 같은 양의 원료를 사용하여 강철을 생산할 때 필요한 연료의 양이 훨씬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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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법고로가 전국적으로 운용되면서 필요한 연료의 양은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농민들은 산천에서의 나무부터 과수원의 과수까지 벌목해 연료로 사용했습니다. 이로 인해 산림이 파괴되고 농업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더욱이 대규모 근대식 제철소는 토법고로에 연료가 모두 투입되어 가동이 중지되었고, 주객전도가 벌어졌습니다. 농민들은 효율이 떨어지는 제철소를 빈둥빈둥 놀아야 했습니다. 이로 인해 농업과 공업이 모두 초토화되었으며, 자연재해도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마오쩌둥과 그 측근들은 1959년 1월에 전통적인 철제법을 사용하는 공장을 시찰하면서 토법고로의 생산성이 낮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인민들의 열의를 식힐 우려 때문에 즉각 중단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자연재해와 기근으로 인해 약 3천만~5천만 명이 사망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마오쩌둥도 이러한 실패를 인정해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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