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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테리,사건사고

대구 지하철 참사, 2003년 벌어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치명적인 철도 사고

by CleanHub 2023.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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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2월 18일, 대구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에서 방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것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상 최악의 지하철 사고 중 하나이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치명적인 철도 사고입니다.  또한 한국 역사상 최악의 방화 사건, 최악의 대량 살인,  테러 사건입니다.

 
 

사건

뇌졸중과 극심한 우울증을 앓던 김대한(56)씨는 9시 30분쯤 대구 달서구 송현동 송현역에서 지하철 1079호에 올라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탑승했습니다. 김 씨는 열차에 타기 전 송현역 인근 주유소에서 휘발유 2리터를 구입했습니다.

 

오전 9시 51분쯤 1079호 열차가 이전 역인 반월당역을 출발하자 김씨는 라이터를 만지작거리기 시작했습니다. 맞은편에 앉은 승객 전모씨가 "왜 자꾸 라이터를 켜!"라고 큰 소리로 항의하자 김대한은 행동을 멈추려는 듯 했습니다.

 

9시 52분쯤 대구 중구 중앙대로 중앙로역에 1079호 열차가 정차하자 김대한은 들고 있던 석유 플라스틱 통에 불을 붙였습니다. 주변 승객들은 패닉에 빠졌고, 제지하려 하자 휘발유 통을 땅에 던졌고, 옷에 불이 붙었고, 불은 순식간에 좌석과 열차 천장까지 번져 결국 몇 초 만에 큰 불이 났습니다. 열차는 좌석에서 바닥까지 연소되는 가연성 물질이어서 불길이 번지는 데는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1079호 열차는 중앙역에 정차했고, 많은 승객들이 열린 문을 통해 대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독가스가 너무 심해 많은 승객들이 탈출하지 못했고, 총 192명의 사망자 중 49명이 1079호 열차에서 사망했습니다.

 

사건 진행 과정

 

이날 비번이었던 김명배 대구 서부소방서 소방장은 긴급 출동 후 사건이 발생한 1080호 열차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했습니다. 그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습니다.

 

09:30: 김대한 방화범은 송현역 인근 주유소를 찾아 방화 목적 휘발유 7,500원(약 4~5리터)을 구입한 후 1호선 송현역 안심행 승강장에서 안심행 1079호 열차에 탑승했습니다.

 

09:52 ~ 09:53 : 안심행 1079열차 중앙로역 도착. 열차가 중앙로역에 들어서자 김 씨는 가방 안에 있던 휘발유에 불을 붙이려 했고, 승객 여러 명이 제지했습니다. 하지만, 김씨는 계속해서 휘발유에 불을 붙였습니다. 화재로 인한 검은 연기와 유독가스가 플랫폼과 1층과 2층 대합실을 통해 빠르게 번졌고, 승객들은 정문 계단을 통해 대피하기 시작했습니다. 

2023.05.09 - [미스테리,사건사고] - 많은 논란을 일으킨 2016년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

1079호 전동차 기관사가 소화기로 화재진압을 시도했으나, 화재를 총괄지휘센터에 신고하지 않고 대피하였습니다. CIC 기계공작지휘센터의 메인 컴퓨터에 '중앙역 화재경보'라는 글자가 표시되고 경보음이 울렸지만 CIC는 이를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09:53~09:54 : "1079호 전동차에서 40대 남성이 전동차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대구소방안전본부 총지휘센터에 신고한 것이 첫 번째이며, 역을 탈출한 일부 승객과 전동차에 갇힌 승객, 휴대전화를 건 가족들의 신고가 이어졌습니다. 소방구조본부 종합상황실은 8개 소방서에 출동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에 삼덕소방서 등 중부소방서와 북부소방서 8개 소방대가 출동했습니다.

 

09:55: 중앙로역 역무원이 CIC에 "중앙로역 진짜 화재입니다. 전혀 안 보여요. 신고해달라"고 했지만 CIC는 119에 신고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CIC는 전체 열차에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모든 열차에 주의하십시오. 중앙역에 진입할 때는 주의해서 운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불이 났습니다." 중앙로역 역무원이 초기 진화를 시도했으나 실패했고, 일부 직원이 승객 대피를 주도했습니다. 

 

많은 논란을 일으킨 2016년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

피의자 김성민은 2016년 5월 17일 새벽 1시 5분쯤 20대 여성 하모 씨를 흉기로 수차례 찔러 살해했습니다. 피해자 지인이 화장실에 갔다가 돌아오지 않자 새벽 1시 25분쯤 화장실에 들어가 살해된 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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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뒤 사건을 대형 참사로 만들 대곡행 1080호 열차가 대구역을 출발해 중앙로역으로 이동했습니다. 그러나 중앙로역에 진입하는 1080호 열차 기관사에게 열차 진입을 중단하라는 명령이나 정차하지 않고 통과하라는 명령은 총지휘본부에서 내리지 않았습니다.

 

09:56 : 이미 검은 연기로 가득 찬 중앙로역 승강장에 대곡행 1080호 열차가 도착하여 문이 자동으로 열렸고, 승강장에서 나오는 연기가 열차 안으로 밀려들어가자 차장이 즉시 문을 닫았습니다. 검은 연기가 1층 지하상가를 계속 메우고 있었고, 대기실은 여전히 출구를 찾지 못한 채 헤매는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잠시 뒤 방화셔터가 작동하면서 상가와 대합실 사이의 대피로가 완전히 차단됐습니다. 셔터가 내려지기 직전 미처 빠져나오지 못한 이들은 결국 1층 대합실에 갇혔습니다."

 

09:57: 수도관의 정전으로 인해 열차의 전원이 차단되어 열차가 움직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09:57: 1080호 열차 기관사가 열차 라디오를 통해 차장에게 적절한 지시를 내리라고 요구합니다. "이것은 엉망입니다. 빨리 조치해 주십시오." 도체가 응답하지 않습니다.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 기관장이 "대기하고 승객들에게 안내 방송을 하라"고 하자 1080호 열차 기관사가 "잠시 후 출발할 예정이니 기다려달라"고 안내방송을 했습니다 곧이어 중앙소방서 서문로소방서 소속 소방대원들이 현장에 도착해 신속하게 사람들을 구조하기 시작했습니다.

범인

09:57: 중앙로역 역무원이 119에 화재를 신고했습니다.

 

09:58 : 1080호 열차 기관사가 종합지휘센터에 연락하여 승객 대피 여부 결정을 요청하였습니다. 열차는 잠시 전력을 공급받아 출발을 시도했지만 기관사가 출발을 시도하면 열차에 전력이 공급됐다가 다시 전력이 끊겨 승객 대피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1080 열차의 차장은 전기차가 막 출발하려고 할 때 승객들에게 열차 안에 남아 있으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화재가 1079호 열차에서 1080호 열차로 번지기 시작했을 수 있으며, CIC와 1080호 열차 간의 무선 통신이 끊겼습니다.

 

10:02: CIC는 1080 열차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고 주 정거장에 남아 있음을 인식하고 1080 열차 승무원에게 승객들을 승강장으로 대피시키도록 지시합니다. 1080호 열차 차장이 문을 열고 승객 대피 안내 방송을 하지만 1-4호차와 5호차, 6호차 모두가 열리지 않고 승객들이 수동으로 문을 여는 방법을 몰라 열차 안에 갇혀 있습니다. 결국 1080호 열차에서 142명이 사망했습니다. 1명은 1호차, 8명은 2호차, 2명은 3호차, 13명은 4호차, 55명은 5호차, 63명은 6호차였습니다. 이 시점에 소방과 구조대가 현장에 도착해 구조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10:04 : 소방본부 종합상황실은 복현소방서, 달서소방서, 동부소방서 등 16개 소방서에 구급차와 물탱크 출동을 요청하고 지하 1층과 2층 대합실에서 인명구조 작업을 계속하였습니다.

 

10:10 : 1080호 열차 기관사가 "판을 내리고 차를 죽이고 가라"는 기관사의 지시를 받고 승객들의 안전과 대피를 확인하지 않고 열차의 주 제어키(마스터키)을 빼내 열차의 모든 칸의 문이 닫혔습니다. 미처 대피하지 못한 승객들은 차 안에 갇힌 채 숨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1080 기관사는 역 입구를 통해 탈출했습니다."

 

10시 12분 : 대구의 한 병원에 소방서 총지휘센터에서 구급차를 동원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10:17: 총지휘소는 중앙로역에 다른 열차의 진입을 막고, 열차 전체의 운행을 중지시키고,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킵니다. 중앙로역 역무원들은 모두 탈출해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이때 중부소방서장이 자체 긴급 출동을 지시했습니다.

 

10:25 : 소방본부장이 경북소방본부에 구조 및 구급대원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10:28: 종합지휘센터는 모든 열차의 운행을 중단하고 승객들에게 하차를 명령했습니다.

 

10시 52분: 소방서장이 화재대응 3단계 광역지자체를 발령하고 본부 전 직원에게 긴급회의를 소집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11시 11분 경북지역 6개 소방서 구급차 12대 출동.

 

13시 38분 : 불은 완전히 꺼졌고, 생존자들은 밖에서 대기 중인 구급차에 실려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이어 소방대원들이 지하 2층과 3층 엘리베이터로 내려가 본격적인 시신 수습 작업을 벌였습니다.

 

1079호 전동차 기관사는 화재 초기 진화에 실패한 후 중앙지휘소에 알리지 않고 대피하여 09:55분에 무정차 통과 예정이던 1080호 전동차가 중앙로역 반대편 선로에 정차하게 되었습니다.

2023.05.08 - [미스테리,사건사고] - 피해자 나영이로 인해 온국민이 분노한, 조두순 아동성범죄 사건

또한 중앙 지휘 센터에서 911에 전화하는 것이 늦었고 열차의 차장이 열차 문을 열었지만 마스콘 키를 제거하고 탈출한 후 자동으로 다시 닫혔습니다. 열차 기관사는 마스코트 열쇠를 고의로 제거하고 탈출한 것이 아니라 지휘본부의 지시를 받았습니다.

 

피해자 나영이로 인해 온국민이 분노한, 조두순 아동성범죄 사건

2008년 12월 11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의 겨울 날씨는 매섭게 추웠습니다. 나영이(가명, 8세) 양은 아버지의 운전을 받으며 오전 8시 20분 학교로 집을 나섰습니다. 그녀가 일어났을 때 그녀의 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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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0호 열차 기관사는 1079호 열차가 역 안의 연기 때문에 화재가 난 것을 보지 못했고, 지하철이 가연성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화재가 그렇게 심각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데다 피해자가 많은 탓에 1080호 열차의 차장은 사건 발생 후 안전관리를 하지 않은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받았습니다.

 

화재는 결국 사건 발생 약 3시간 만인 오후 1시 38분쯤 진화됐지만 사망자 192명(확인 185명, 사망자 1명, 부상자 6명)의 엄청난 인명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사망자 6명 중 3명은 DNA가 완전히 파괴돼 신원이 확인되지 않았고, 나머지 3명은 DNA가 복구됐지만 이와 일치하는 친척이 발견되지 않아 신원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현재 대구 시립 묘지에 안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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