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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알림

개인택시 면허 가격 고공행진 억대로 비싸진 이유?

by CleanHub 2023.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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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커뮤니티에 등장한 어떤 청년의 이야기가 화제입니다. 그가 1억 6천만 원짜리 그랜저 택시를 소유하고 있는데, 이 가격에 대해 궁금증이 생깁니다.

 

하지만 이 내용을 자세히 보면 차 값은 3천만 원이고, 남은 부분이 바로 번호판 가격으로 1억 3천만 원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번호판 가격이 1억 원을 넘어가는 것이 말이 되는지 의문스럽지만, 실제로 그렇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번호판은 일반적인 차량의 번호판이 아닌, 개인택시를 운전할 수 있는 면허를 의미합니다. 개인택시 면허는 다른 면허와는 다르게 개인 간 거래가 가능하며, 면허 값은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책정됩니다. 가장 비싼 지역에서는 면허 값이 2억 원에 가까워질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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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왜 비싼 돈을 주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면허를 사야 할까요? 이에 대한 이유가 있는데, 이에 대해 조금 뒤에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우리나라 개인택시가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960년대, 한국의 경제는 빠르게 성장하고 인구는 주로 수도권으로 몰렸지만 대중교통이 부족했습니다. 특히 버스 수가 적었고 노선도 부족하여 택시 이용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택시의 수가 부족해서 택시를 잡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었고, 이에 따라 정부는 택시 수를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법인 택시를 늘리려고 했지만, 택시 한 대의 가격이 높아서 대량으로 차량을 구매하기 어려웠습니다.

 

결과적으로 법인 택시 회사 대신 개인이 차량을 구매하고 그것을 회사 이름으로 빌려주는 방식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정부는 택시 정책을 개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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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개인택시에 대한 면허증을 수여하고 발대식을 열었습니다. 이어서 많은 개인택시 면허를 발급하고, 이로써 시민들의 교통 소통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개인택시 면허는 개인 간 거래가 가능하며, 이로써 개인택시 운전자들은 점차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대에는 택시기사의 평균 수입이 상당히 높아졌으며, 특별한 혜택도 제공되었습니다. 면허를 영구히 보유하고 판매할 수 있는 인센티브가 제공되었는데, 이는 한 번 면허가 나오면 100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형태였습니다. 이러한 정책으로 개인택시의 수는 급증하게 되며, 1990년대에는 전체 택시 중 개인택시 비중이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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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택시 수를 늘리는 정책이 시행되었지만, 1990년대에는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택시의 수는 늘어났지만, 이용자 수는 줄어들기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1990년대에는 자가용이 늘어나고 대중교통이 더 발전하면서, 1980년대에 20%에 가까웠던 택시의 수송 분담률이 8%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도로 위에 빈 택시가 늘어나자 정부는 택시 수를 줄이기 위한 감차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 계획은 지역별로 택시 수를 제한하는 택시 총량제로 진행되었으나, 이미 발급된 면허를 회수해야 했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이 낮았습니다.

 

정부는 보상금을 주며 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했지만, 이 보상금은 시장 가격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여 효과적이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누가 봐도 이득이 되지 않으니 면허를 버리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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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정부는 택시 수를 줄이지 못한 채로 신규 면허 발급만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시가 마지막으로 발급한 개인택시 면허는 2005년 이후 18년 동안 발급되지 않았으며,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지역에서 면허가 몇 년 만에 발급되면 뉴스에 나올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면허값이 상승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1억 6천만 원짜리 그랜저 택시 등의 고가 차량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면허값이 상승하면서 실제 택시 면허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주로 50대와 60대 고령자들이 되었습니다. 40대 이하의 젊은 택시 기사는 매우 적은 비율을 차지하며, 65세 이상 노인 기사가 과반수를 넘게 되었습니다.

 

이에 우려한 정부가 2년 전에 젊은 세대의 택시 기사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개인택시 자격 조건을 완화했지만, 면허값이 여전히 높아 손 대지 못하며 수요가 증가하면서 면허값이 더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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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택시 기사들은 면허값의 예민한 변동을 경계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으며, 2019년에는 타다 등 새로운 교통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면허값이 급격히 하락하자, 일부 택시 기사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도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제2, 제3의 타다와의 경쟁을 적극 방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고액 면허값 문제와 교통 플랫폼의 공존 가능성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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